우리는 모두가 안정적이고 뛰어난 시스템(소프트웨어, 디지털 콘텐츠 등)을 만들고 싶어 할 것입니다. (물론 뛰어나고 안정적이라는 말은 사용성을 고려한 시스템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 때는 다양한 분석과 접근 방법이 필요한데 보통 아래와 같이 4단계에 입각하여 설계를 하게 됩니다.
1. 메타포 설계
우선 시스템 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행해지는 일은 메타포(metaphor)에 대한 설계입니다. 일단 메타포를 설계한다고 하면 조금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듯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개발 목표로 하고 있는 시스템을 목표 영역이라고 했을 때에 그 시스템을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사용자들이 그 시스템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해져 있는 개념을 원천 영역으로 선정하고, 그 둘 간의 연관 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시스템을 통해서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 시스템에 대해서 사용자가 알기 쉽도록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정의되는 메타포는 상호작용, 적용 대상, 대칭대상 등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 맞는 적절한 분류를 통해서 좋은 컨셉과 설계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정보설계
일단 메타포 설계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 연관 관계에 대한 설계를 하였으면 이제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 설계를 진행합니다. 정보 설계(Information Design)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적절하게 정리하여,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정보로 만들어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설계 과정을 통해서 사용자는 의미 있는 데이터를 명확하게 전달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 설계는 1.데이터 수집 > 2.데이터 정리 > 3.데이터 분류 > 4.데이터 구조화 라는 네 단계로 나눠 집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서 사용자가 명확하게 인식하고 접근하기 쉬운 정보 구조로 변경되는 것 입니다.
3. 상호작용 설계
이렇게 사용자가 접근하기 쉽게 정보가 구조적으로 설계 되었다면 이러한 정보를 어떻게 찾아갈 것 인가를 물리적 구조를 구축하는 상호작용(Interaction) 설계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상호작용이란 사용자가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가 키보드, 마우스, 제스쳐 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거나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는 과정, 사용자의 입력에 반응하여 시스템이 결과를 보여주는 과정, 그리고 시스템 내부 요소들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따라서 한 시점에서 사용자가 어떤 행위를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고, 그 각각의 행위에 대해서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상호작용 설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인터페이스 설계
인터페이스(Interface) 설계는 이전에 정리하였던 정보나 기능 메타포에 대한 내용을 사용자에게 표현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터페이스 설계와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잘못된 선입견 중 하나는 보통 예쁘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터페이스 설계는 사용자 눈 앞에 보이는 시스템을 예쁘게 꾸미는 피상적 수준의 과정이 아니라, 시스템의 가치를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표현하여 주는 근본적 수준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좋은 인터페이스 설계는 단순 예쁜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아닌 HCI의 3대 원칙(유용성, 사용성, 감성)을 충실하게 표현하는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설계에서는 기본적으로 색, 레이아웃, 모양, 타이포그라피, 그래픽 등의 디자인 요소를 통해서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정보를 탐색할 때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한 목차 정도의 수준 정도만 적어 보았습니다. 앞에서 적은 4가지 단계를 통해서 사용자가 더욱 편리한 형태로 구축된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스템 설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설계할 때 무엇보다 그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누구 이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더욱 편리하게 정보 항해를 할 수 있도록 생각하여 설계해야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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