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시스템 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행해지는 일은 메타포(metaphor)에 대한 설계입니다. 일단 메타포를 설계한다고 하면 조금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듯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개발 목표로 하고 있는 시스템을 목표 영역이라고 했을 때에 그 시스템을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사용자들이 그 시스템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해져 있는 개념을 원천 영역으로 선정하고, 그 둘 간의 연관 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포의 정의
우선 메타포(metapho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메타포라고 하는 것은 다른 대상을 통해서 특정 대상을 이해하거나 경험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대상을 사용자가 이미 경험하고 오래전부터 알고 있는 대상을 투영하여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포의 대표적인 예로는 우리가 사용하는 데스크톱이 있습니다. 우리는 데스크톱을 처음 사용할 때 데스크톱에 있는 휴지통을 보고 "아! 저것은 문서를 삭제하거나 버리는 곳이구나"라고 느끼는 것과 같이 기존 휴지통에서 가질 수 있는 경험의 산물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포 사용 단계
사용자가 메타포를 사용하여 설계된 시스템을 학습하고 이용하는 것은 사용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시작하는 문제 해결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포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메타포 사용에 수반되는 인지적 과정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초기화 단계
초기화 단계는 사용자가 원천 영역과 목표 영역 간에 무엇인가 비슷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맥락에서 부호화된 원천 영역과 목표 영역에 대한 지식이 자동적으로 연결되기 힘듭니다. 이러한 것을 사용자들 눈에 보이는 명시적인 연결 고리를 찾아 제시를 해줘야 사용자들은 원천 영역과 목표 영역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정교화 단계
이 단계는 사용자가 원천 영역과 목표 영역 간의 지식을 전이하는 단계입니다. 즉 사용자가 목표 영역을 봤을 때 원천 영역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3. 공고화 단계
이 공고화 단계는 사용자가 현재 전이되어 생각이 이루어진 대상 영역에 대해서 이해를 강화시켜 나가는 단계입니다.
메타포 사용 효과
사용자 측면에서 얻어지는 효과
-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이 가지는 심성 모형을 명시화시킬 수 있다.
- 메타포를 통해 시스템과 상호 작용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이고 친근한 개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사용자로 하여금 생동감을 느끼게 해 준다.
개발자 측면에서 얻어지는 효과
- 시스템의 기간 구조를 제시하여 준다.
- 시스템의 특성에 맞는 이동 방법을 제시한다.
- 세세한 표현 설계에도 기본적인 지침을 제공해 준다.
메타포의 분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 기능적 가치 제공 메타포 (ex : 검색엔진)
- 유희적 가치 제공 메타포 (ex : 사용자가 익숙한 물건을 그대로 구현한 형태)
- 사회적 가치 제공 메타포 (ex : 게시판)
- 개인적 가치 제공 메타포 (ex : 아바타)
상호작용 스타일에 따른 분류
- 명령어 스타일의 상호작용 메타포 (ex : 명령어 창)
- 대화형 스타일의 상호작용 메타포 (ex : 문자 메시지)
- 메뉴형 스타일의 상호작용 메타포 (ex : 음식점 메뉴판)
- 직조작 스타일의 상호작용 메타포 (ex : 게임 UI)
- 지능형 대리인 스타일 상호작용 메타포 (ex : 엑셀 도움말 바둑이)
적용 대상에 따른 분류
- 실제 세상에 있는 것을 대상으로 하는지 아닌지에 따라 구분
- 공간에 대한 메타포와 시간에 대한 메타포
대칭되는 대상에 따른 분류
- 표면적 메타포 : 원천 영역과 목표 영역 간에 표면적으로 보이는 부분만 일치
- 구조적 메타포 : 표면적인 특성은 다르지만 목표 영역의 구성 요소들 간의 구조와 원천 영역의 구성 요소들 간의 구조가 일치
- 합목적 메타포 : 생긴 것이나 구조는 매우 다르지만 그 대상을 사용하는 목적이 비슷한 경우
메타포 설계 절차
메타포에 대한 설계가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매우 중요한 사실을 것은 모두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이러한 메타포 설계를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사용한 방법은 연세대학교 HCI Lab에서 사용하는 메타포 설계 방법을 기초로 하였습니다.)
메타포 설계는 다음과 같이 6개의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시스템의 기능 파악
- 후보 메타포 파악
- 메타포와 시스템 간의 일치도 조사
- 주 메타포 선정
- 보조 메타포 선정
- 메타포 모형 작성
그럼 단계별로 조금 더 상세하게 알에 보겠습니다.
1. 시스템의 기능 파악
우선 메타포 설계의 첫 번째 단계는 개발 시스템의 기능을 파악하고 기능 집합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사용자 needs 충족을 위해서 어떠한 기능이 필요하는지를 도출해야 하며 이러한 도출을 위해서는 크게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needs 충족 기능 도출 방법
- 사용자 분석 과정에서 도출된 역할 모형을 통해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당 시스템을 사용할지를 파악
과업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용 시나리오와 사용 사례를 기초로 사용자들이 어떤 단계를 거쳐 현재 개발 중인 시스템을 사용할 것인지 확인 - 맥락 분석 과정에서 도출된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그 상황에 맞는 기능 파악
도출과정 중 주의사항
- 메타포 설계는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제공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함
- 동일한 메타포에 대해서도 설계자가 생각하는 의미와 사용자가 생각하는 의미가 다를 수 있음
2. 후보 메타포 파악
시스템의 기능을 파악하였으면 이러한 기능들에 대해서 다양한 메타포들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선 그러한 다양한 메타포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내용 분석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기존 시스템이나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메타포를 파악하고, 이를 현재 개발 중인 시스템의 특성에 맞게 약간 변형하는 방법
- 현재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용자나 개발자가 어떤 메타포를 사용하여 해당 시스템의 기능이나 정보를 표현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정의하는 방법
- 사용자에 대한 현장 인터뷰를 통해 적절한 후보 메타포를 파악하는 방법
- 시스템 개발자와 HCI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조직하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하여 후보 메타포를 파악하는 방법
위 4가지 방법은 모두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위 4가지 방법 중 몇 가지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3. 메타포와 시스템 간의 일치도 조사
이제 메타포들을 선정하였다면 이렇게 선정된 메타포가 현재 개발 중인 시스템에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조사하는 순서가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 일치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과업(task), 방법(methods), 모양(appearance)의 기준으로 사용 사례를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과업 : 유용성 측면에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목적으로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를 의미
- 방법 : 사용성 측면에서 사용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절차를 거쳐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의미
- 모양 : 감성적 측면에서 해당 도메인의 오면 적인 특성을 의미
위 항목을 토대로 현재 시스템과 메타포를 비교하여 일치성에 대해서 조사를 합니다.
4. 주 메타포 선정
일치도를 통해서 나눠진 메타포들 중 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 및 정보를 보관하는 "주 메타포"와 주 메타포를 보완하여 주 메타포가 적절하게 커버하지 못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표현하는 "보조 메타포"를 선정하게 됩니다.
주 메타포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선정하시면 됩니다.
- 시스템의 기능과 정보를 가능한 많이 포함할 수 있는 하나의 메타포 선정
- 메타포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메타포 선정
5. 보조 메타포 선정
주 메타포가 선정되면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보조 메타포를 선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보조 메타포는 주 메타포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메타포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보조 메타포 선정은 주 메타포 성격 분석과 분석된 성격에 적합한 보조 메타포 탐색의 2가지 단계로 나눠집니다.
주 메티포의 성격을 분석할 때는 다음과 같이 6가지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시면 좋습니다.
- 속성(properties)
- 작동(operations)
- 어구(phrases)
- 이미지(images)
- 종류(types)
- 음향(sounds)
6. 메타포 모형의 작성
메타포가 시스템의 설계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선정된 주 메타포와 보조 메타포의 관계 및 시스템의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메타포 모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메타포 모형은 앞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특성을 배치하고 그에 맞는 관계를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배치된 형태를 통해서 메타포를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메타포 모형이 작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메타포 설계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개발하는 시스템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의하였습니다. 메타포를 설계하는 것은 시스템 설계에서 전반적은 콘셉트를 잡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사용자가 봤을 때 명시적으로 알 수 있는 메타포 설계가 메타포 설계의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기획·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럴랙스 스크롤 (0) | 2014.11.10 |
---|---|
인터페이스 설계 (0) | 2014.09.05 |
기획자의 필수품 파워목업 (Powermockup) (0) | 2014.07.25 |
효과적인 시스템 설계를 위한 4단계 (0) | 2014.07.24 |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0) | 201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