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와 가치가 있는 정보를 디자인하려면 그것을 이루는 구조와 속성, 전달하는 목적을 파악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정보는 인간이 창조한 언어나 문자, 도형 같은 기호와 상징으로 이루어진 인위적인 것과 자연으로부터 얻어지는 것 등 그 형식이 무수히 많습니다.
IT에서 일반적인 정보의 원자재는 데이터 입니다. 데이터의 사전적 의미는 재료 또는 자료, 논거를 뜻하는 데이텀(datum)의 복수형으로, 일반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 근거가 되는 사실이나 참고 자료를 말합니다.
데이터는 데이터를 만들어 낸 생산자에게는 유용할 수 있으나 사용자에게 의미를 전달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아 정보로서의 가치가 부족합니다. 즉, 데이터는 가공되지 않고 의미를 갖지 않은 상태의 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어도 그 자체가 설계하려는 대상은 아닌 것 입니다.
정보는 데이터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해 조직화하고 변화 시컨 것으로 형태와 형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데이터와 정보를 더 명확하게 구분하려면 정보 생산과 활용 과정에서 콘텍스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콘텍스트가 없으면 정보가 존재할 수 업습니다. 콘텍슽는 데이터의 환경과 관계가될 뿐 아니라 그것이 어디에서 왔는지, 왜 소통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배열되는지, 이해하는 사람의 태도와 환경이 무엇인지를 의미합니다.
데이터 재배열
데이터를 의미 있는 패턴으로 조직화하여 정보로서 가치가 생성되도록 하느 것
정보는 사용의 주체나 상황에 따라 의미와 가치가 다르기 때문제 정보가 생상되고 사용되는 콘텐스트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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