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모바일 게임 기반 이러닝(EduGame) 진출기회 넓어
- 앱 시장 확대와 이러닝 수요 증가로 성장 지속 전망 -
- 간단한 캐릭터와 디자인으로 내용 전달 확실하면 충분 -
게임은 즐거움을 주는 놀이제품이지만, 게임 기반 이러닝(EduGame: Game-based Learning)은 게임을 매개체로 학습하는 제품임. 일반적으로 공부를 위한 이러닝은 따분함으로 인해 지속하기 어렵지만, 게임을 하면서 공부를 하게 되면, 즐기다가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높은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음. |
□ 美 게임 기반 이러닝(EduGame) 시장, 2019년에 8억 달러 규모 전망
○ 2014~2019년 5년간 12.7% 성장 전망
- 2014년 4억3689만 달러 규모에서 2019년 7억9283만 달러로 성장 전망
- 3대 구매자(소비자 65.7%, 초등교육 10.7%, 기업 9.8%)가 전체 구매 86.2% 차지
- 전문교육과 중등교육 용도 비중 각각 2.8%와 4.2%이지만 성장률 38.8%와 32.6%로 매우 높음.
- 취학전과 초등교육 용도 성장률, 각각 28.3%와 21.3%로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임.
구매자별 EduGame 시장 크기 및 성장률 전망
주: 하드웨어 가격은 포함되지 않음.
자료원: Ambient Insight 2015
○ 美 게임기반 이러닝(EduGame)시장, 모바일화로 완전 진행
- 향후 5년간 PC/Web/콘솔 플랫폼 12.5% 축소, 모바일 플랫폼 20.3% 성장 전망
- PC/Web/콘솔 플랫폼 비중 2014년 35.2%에서 2019년 9.9%로 대폭 축소 전망
- 모바일 플랫폼 비중 2014년 64.8%에서 2019년 90.1%로 대폭 확대 전망
플랫폼별 EduGame 시장 크기 및 성장률 전망
주: 하드웨어 가격은 포함되지 않음.
자료원: Ambient Insight 2015
□ 주요 모바일 EduGame 제품들
○ 제품명: Funbrain Jr.
- 업체명: Pearson Education, Inc
- 분야: 유아교육
- 대상: 2~6세 유아
- 문자 인식, 숫자 인식 및 숫자 세기, 패턴과 순서에 대한 기본 인지개념을 배울 수 있음.
- 풍선 불기, 플래시 카드, 버섯 바운스 등 각각 교육 목적에 부합하게 구성됨.
- 구입처: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 앱으로, 애플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 웹사이트: http://www.funbrainjr.com
- 참고사항: Pearson Education사는 미국의 굴지의 교과서, 교육재료 제조업체임.
○ 제품명: Math Planet
- 업체명: Playpower Labs, LLC
- 분야: 수학
- 대상: 1~8학년 학생
- 100개 이상 다양한 레벨로 분류돼 간단한 사칙연산부터 소수점, 분수, Geometry까지 2학년부터 중학생, 그리고 성인까지 이용 가능한 6가지의 구성
- 분야와 주제에 따라 게임 플레이 가능, 무료 제공 버전은 6가지의 독자적 게임으로 구성
- 구매처: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 게임으로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
- 웹사이트: https://itunes.apple.com/us/app/math-planet-fun-effective/id828398560?mt=8
- 참고사항: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생산하고 있음. 유료 버전은 9.99~19.99달러로, 모바일기기 앱으로는 비싸다는 의견이 다수 있음.
○ 제품명: Quandary
- 업체명: Learning Game Network
- 분야: 영어 및 사회
- 대상: 8~16세(성인도 이용 가능)
- 우주인 입장 돼 도덕적으로 논란이 되는 주제를 두고 논쟁해 비판적 사고와 토론 방법 배울 수 있음.
- 논리적 사고 및 비판, 문제 해결 능력, 토론 능력, 시사 상식 등 기본적인 언어와 사회 교육에 적합
- 구입처: 별도의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으며 웹사이트를 접속해 무료로 플레이 가능
- 웹사이트: http://www.quandarygame.org/
- 참고사항: 웹사이트에는 이용 교사 및 부모를 위한 지침이 수록돼 있음.
○ 제품명: Monster Math
- 업체명: makkajai Edu Tech Pvt. Ltd
- 분야: 수학
- 대상: 11세까지의 학생
- 주어진 숫자가 정답이 될 수 있도록 보기 중에 찾아내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연습할 수 있는 교육 게임
- 말레이시아의 어플리케이션 제조업체이지만, 애플 스토어를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 구입처: 아이폰, 아이패드 전용으로 애플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 유료 풀 버전이 2.99달러로 비교적 저렴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음.
- 웹사이트: http://www.makkajai.com/
- 참고사항: 외부업체(Third Party) 광고가 없어 애플리케이션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음.
○ 제품명: Diplomacy
- 업체명: Volo media
- 분야: 역사 및 세계사
- 대상: 4~12학년의 학생들과 교사
- 1차 세계대전 관련 국가와 지리, 시기를 선정해 게임 진행, 역사적 통찰력, 지리, 정치 구조를 배울 수 있음.
- 세부사항을 설정해 스스로 게임을 생성할 수 있으며, 개인용만의 플레이 가능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타인과 자신이 생성한 게임을 공유할 수 있음.
- 구매처: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이용 가능, 업그레이드 원할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유료)를 이용
- 웹사이트: http://www.playdiplomacy.com
- 참고사항: 특정한 역사적 이벤트와 시기, 지리 선정, 교육 가능해 교사 수업용으로 이용 용이
○ 제품명: Citric Acid Cycle Game
- 업체명: Spongelab Interactive
- 분야: 과학 및 생물
- 대상: 12세~성인
- 퀴즈 풀기 등을 통해 과학·생물 분야의 기본 지식 학습 가능. 게임을 통해 가상 실험 진행 가능
- 웹사이트에서 역사, 사회, 언어, 수학, 기타 과학 분야 등의 교육용 게임을 이용할 수 있음.
-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로 제공됨.
- 게임들을 선택, 활성화하면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 수 있어, 교사들이 수업보조용으로 시용하기 용이함.
- 구입처: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이용 가능
- 웹사이트: http://www.spongelab.com
- 참고사항: 게임 이용을 위해선 이 회사 웹사이트의 가입이 필수
□ 시사점
○ 모바일 게임 기반 이러닝시장 진출 기회 넓어
- 앱 시장 확대와 이러닝 수요 증가로 시장성장 지속될 전망
- 제품과 수요 변화가 더 빨라지고 제품개발 폭발해 경쟁 더 치열해짐.
- 앱 형태로 개발해 어린이들이 쉽게 작동할 수 있고 재미있어야 인기
○ 모바일 게임 기반 이러닝 제품 개발 시 유의사항
- 파일이 크고 동영상 복잡하면 모바일상에서 즐기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음.
- 웹사이트용(수업보조 게임)과 모바일기기용(학습능력 습득용)으로 나누어 개발할 필요가 있음.
-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 추가 서비스 및 프리미엄 버전은 유료 제공
○ 미국 게임개발사(L사), 복잡하고 정교하기보다 단순하고 친숙한 디자인이어야
- 한국 캐릭터와 게임은 너무 디자인이 정교해 파일크기가 큰 것이 단점
- 내용을 먼저 완성하고 캐릭터와 디자인을 맞추어 결정해야 함.
- 개발비 3만~4만 달러로 간단한 캐릭터와 디자인을 통한 내용 전달을 확실히 하면 충분함.
자료원: Ambient Insight, Apple App Store, 업체별 홈페이지,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출처 : http://www.globalwindow.org/GW/global/trade/product-indurstry-trend/overseamarket-detail.html?&MENU_CD=M10012&SCH_TYPE=SCH_SJ&MODE=L&SCH_CMMDY_CATE_CD=00000&SCH_TRADE_CD=0000000&ARTICLE_ID=5030109&UPPER_MENU_CD=M10003&NM_KO=&BBS_ID=10&NM_EN=&SCH_VALUE=&MENU_STEP=2&SCH_AREA_CD=00000&Page=1&SCH_NATION_CD=000000&SCH_START_DT=&BKCODE=&RowCountPerPage=10&RowCountPerPage=10&SCH_END_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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