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바일 시장은 산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서는 자사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분석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돕는 것이 벤치마킹 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기획자가 경쟁사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
- 해당 분야의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UI와 기능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사고를 이해할 수 있다.
- 인터렉션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Needs를 이해할 수 있다.
- 분석을 통해 창의적 사고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 제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쟁력을 높힐 수 있다.
- 전체벅 시장 분석을 통해서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시각을 넓힌다.
그렇다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킹 이라는 것은 기존 웹 벤치마킹과 다를까?
초기 오프라인에서 벤치마킹은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업체의 제품이나 기술을 면밀히 분석하여 자사의 생산에 응용하는 것을 뜻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벤치마킹이 온라인 시장으로 넘어오면서 고객은 구매자가 아닌 사용자가 되었습니다. 기업은 지속적으로 사이트에 오래 머물게 된 사용자가 고객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것이지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사용자를 머물도록 하기위해 사용자의 경험을 분석하고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을 제공하기 위해서 기존 제품과 기술을 분석하는 행위에 더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까지의 사용자는 컴퓨터를 통해서 자사의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단일 사용자였습니다. 물론 사용자 마다 약간의 차이성을 있었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서 웹 사이트를 콘트롤 한다는 것을 똑같았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장으로 오면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용자는 급격하게 변하였습니다. 기존의 웹사이트와 같이 제약된 공간에서 주는 정보를 소비만 하던 사용자와는 달리 이동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게 되었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해서 사이트에 접속하던 사용자는 커다란 손가락을 통해서 좁은 화면의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부각되게 된게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이였습니다. 인터렉션 디자인을 통해 조금 더 사용자의 상황 및 환경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되었으며, 좁근 공간의 디바이스에서 더욱 많은 데이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모바일 환경의 벤치마킹에서 인터렉션에 대한 벤치 마킹이 부각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는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애플리케이션의 여러가지 목적에 따라 다른 벤치마킹 요소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왜 이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 찾아야 할 항목들을 뽑아내 자신만의 체크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일반적으로 분석하는데 사용하는 항목을 아래와 같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일반적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킹 항목
- 네비게이션(메뉴) 구성
- 콘텐츠 구성
- 디자인구성
- 기술적 수준
- 인터렉션
- 이용자 맞춤정보 제공 여부
- 애플리케이션 내 커뮤니티 형성 정도
- 소셜 연동 정보
- 3rd Party 애플리케이션 정보
-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애플리케이션 Active 사용자
- 사용자 리뷰
- 사업 모델과 수익성
- 회사정보
저같은 경우는 위와 항목과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완성도와 업데이트 주기 등을 확인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지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킹은 분석을 하기 전 어떤 항목들을 볼 것인지 기획자가 자신의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모바일 분석(벤치마킹) 항목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다음 번에는 조금 더 세분화 하여 분석해야되는 항목들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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