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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이너가 UI설계시 알아두면 좋을 모션상식(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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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이너가 UI설계시 알아두면 좋을 모션상식(1)

David.Cheon 2014.06.29 21:07

다들 새로 나온 iOS 7.0 보셨나요?  이전과 다르게 단순해진 아이콘과 요소들, 지문인식기능 등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저는 더욱 디테일해진 트랜지션 모션들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화려하고 위트 넘치는 동작 덕분에, 다른 그 어떤 OS를 사용할 때보다 신선한 느낌이었죠.

잘 짜여진 모션이 사용자들에게 전에 없던 경험을 안겨주는 지금, UX디자이너들이 서비스를 기획할 때나 UI를 설계할 때 충분히 고려해야 되는 요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UI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모션부분에 대한 의사 결정은 UI설계자나 GUI디자이너가 개발자와 만나, 이 부분은 “쉭쉭~”, 저 부분은 “쓱~”, ”휙~”, ”부앙” 등의 의태어와 손짓으로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최고의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PPT로 모션 플로우를 작성하여 개발자에게 전달하는데, 실상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 형태를 가늠하기 쉽지 않아, 비슷한 레퍼런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어를 알아야 영어로 된 꿈을 꿀 수 있듯, 기본적인 모션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iOS 7.0과 같은 멋진 서비스도 충분히 꿀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첫 시간으로, 모션과 관련된 간단하고 쉬운 용어와 속성값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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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말그대로 움직이는 주체, 사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너비(width)와 높이(height)값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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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종이를 한 장 한 장 포개듯 오브젝트의 순서를 나타낼 때 쓰이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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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ition x, y (평면)
움직이고자 하는 오브젝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위치 값입니다. 오브젝트는 x값의 변화를 통해 가로 이동, Y값의 변화를 통해 세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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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Depth (입체)
Z값은 쉽게 말해 앞 뒤 거리이며, 이 값의 제어를 통해 3차원 입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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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acity xx%>
움직임과 함께 가장 많이 손대는 속성값으로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주로 100%를 기준으로 값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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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 %
사물의 크기를 변형하는 값. %나 pt값으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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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tate (x, y, z)
사물을 회전운동이다. 가로축, 세로축 회전운동과, 중심점 회전이 가능합니다. 중심점(anchor point) 위치변화를 통해 공전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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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Frame
변화가 시작되는 부분과 끝 부분에 키를 생성하면 그 사이 구간이 애니메이션으로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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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se
모든 애니메이션 값에 가속도를 부여할 수 있다. 점점 느리게와 점점 빠르게를 적용하므로서 움직임에 디테일을 더합니다. 현실적인 움직임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희열을 느끼게 해주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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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 point
사물의 중심점을 나타내고 사물의 밖이나 안쪽으로 자유롭게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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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ent
단어의 의미 그대로 사물간에 부모와 자식개념을 부여하여 부모의 속성(Position, Rotate, Scale)을 자식이 영향을 받게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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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ll Object
속성값을 가지지만 화면상에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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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era
가상의 카메라 역할로서 pan, tilt, orbit등의 속성을 지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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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me/s (시간)
움직임(모션)이 생기는 것은 시간 값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며 이것은 대체로 Frame으로 표현됩니다. 그림 한 장 한 장이 모여 움직임을 만드는 개념으로, 1초에 몇 장이 들어가느냐를 표현합니다. 영화에서의 움직임은 24Frame/s고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36frame/s, UI에서 디테일한 가속도(ease)를 재현하기 위해 60 frame/s을 사용합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위의 속성값을 바탕으로 After Effect를 활용한 Smart TV transition Prototype을 간단하게 만들어보는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By UXD팀 이영원 실장


출처 : http://uxd.team.handstudio.net/post/62317674035/ux-ui-1#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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