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pac

Daumkakao Oven (beta) 본문

UX/Story

Daumkakao Oven (beta)

David.Cheon 2014.11.12 16:51


이번에 간단하게 소개 드릴 기획 서비스는 Oven 이라는 서비스인데요... 이번에 다음카카오의 플랫폼기술팀에서 제공하는 연구실 프로젝트로, 모바일 크리에이터를 위해서 새롭게 오픈하여 베타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Oven

일단 Oven의 모든 서비스는 프로토타이핑이라는 목적에만 맞다면 용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Oven 서비스는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핵심 포인트가 사이트에 올라와 있어서 함께 첨부합니다. 



우선 간단한 가입 과정을 거치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프로젝트들을 관리할 수 있는 대시 보드가 먼저 나옵니다. 


이 곳에서 간단한 개인 정보 설정 및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우선 테스트를 위해서 신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간단한 프로젝트 이름과 내용을 입력 하고 가로 사이즈 비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세로 사이즈의 경우는 프로젝트 내 캔버스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설정된 프로젝트로 들어가시면 실질적으로 프로젝트의 화면을 그릴 수 있는 툴과 캔버스가 나옵니다. 



이 유틸 에서 제공하는 오브젝트는 위 이미지에서 오른쪽에 위치는 요소, 아이콘, 이미지, 보관함 이 있습니다. 

  • 요소 : 텍스트, 라인, 도형 등 기본적인 오브젝트 요소
  • 아이콘 : Oven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아이콘 백터 이미지
  • 이미지 : 사용자라 업로드 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드래그앤드랍 으로 업로드)
  • 보관함 : 사용자가 저장한 오프젝트 (이미지, 그룹 등 캔버스상에서 저장한 내용)


또한, 상단에 보면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메뉴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작업을 하면서 가장 간단하고 필요한 기능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일 이용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위 화면과 같이 오브젝트를 웹에서 간편하게 추가 하고 편집 할 수 있으면 그러한 화면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일단 Oven의 가장 큰 장점은 웹상에서 사용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내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웹이라는 한계성 때문에 아직 기능적으로 해결해야 할 점이 많이 보이는 듯합니다. 물론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이라 잠깐 사용하고 서비스에 대해서 단정 짓는 것은 힘들듯하네요. 

물론 잘 만들어진 웹툴이고 기획자와 디자이너 그 외 IT에 종사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너무 좋은 유틸 이지만, 조금 더 보충을 했으면 더욱 좋아질 듯한 생각에 몇자 적어봅니다. 


  1. 전체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썸네일 구성 기능
    (언제나 화면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게 가장 중요한 요소인듯합니다.)
  2. 페이지 그룹화 기능
    (페이지가 10페이지 이상 되면 스크롤 하는 것도 버거운.. 이건 마치.. 키노트 사용하다가 파워포인트 쓰면 마우스 휠돌리다 지치는 거 같은 느낌이네요.)
  3. 특정 기능에 대한 플로우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
    (특별한 경우 기능에 대한 프로세스를 추가해 주는 것도 굉장한 도움이 될듯합니다. 특히 개발자분에게는..)
  4. 오브젝트 썸네일 사이즈 조정 기능
    (작은 화면을 컴퓨터에서 많은 스크롤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5. 화면에 따른 중심점 제공 기능
    (기본적으로 픽셀을 기준으로 되어 있어 화면의 중심을 찾기 어렵네요..)
  6. 화면 확대 축소 기능
    (이건 안될꺼야..)
  7. 오브젝트 공유기능
    (소셜적인 측면으로 사용자들끼리 오브젝트나 화면들을 공유할 수 있는 곳도 있으면 좋을듯합니다.)
  8. 메모기능..
    (이 서비스에서 메모 기능을 어떻게 이용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대충 훑어봐서 그냥 제가 필요성을 느끼는 기능만 적어 넣었는데.. 이걸 기획하신분은 더 많은 기능들을 생각하고 계시겠지요.. 보신다면 우선 순위에서 조금 앞쪽으로 개발을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ㅠㅠ


아직 베타테스트 중이고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아 보이는 서비스입니다. 조금 더 기능을 추가하고 몇몇 기능들을 개선한다면 글로벌 서비스로서도 손색이 없을듯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만드시는 분들 파이팅 입니다!! 더 좋은 서비스 기대하겠습니다~ 


'UX >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치마킹 시 유용한 사이트  (0) 2014.11.18
카카오토픽  (0) 2014.11.16
Daumkakao Oven (beta)  (0) 2014.11.12
페럴랙스 스크롤  (0) 2014.11.10
[템플릿] 모바일 사이트 화면설계서 (2014.10.13)  (1) 2014.10.13
메타포 설계 (시스템 설계 1단계)  (0) 2014.07.28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