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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사용성 모델 본문

Planning/UI | UX | Design

UX 사용성 모델

David.Cheon 2015.02.02 10:18






사용성모델

가이드라인

효율성

단축성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과업을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반응성

시스템 반응 속도는 안정적으로 빨라야 하며, 시스템 현재 상태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나타내야 한다.

정확성

사전방지성

사람들이 오류를 저지를 가능성을 미리 제거하거나 줄여 줌으로써 실수를 범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한다

오류발생감지성

오류가 발생했다면 시스템은 즉시 사용자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오류회복성

오류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사용자가 빨리 인식하고, 빠른 시간 안에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

일관성

일반화가능성

사용자가 과거에 사용한 명령어나 메뉴를 새로운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속성을 의미한다.

친숙성

사람들이 실제 생활에서 가지고 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예측가능성

사용자가 자신이 과거에 시스템과 상호작용한 경험에 비춰 자기가 어떤 행동을 하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되디라는 것을 예측 할 수 있어야 한다.

의미성

변화제시성

시스템의 내부 상태가 변화했을 때 그 변화 상태를 사용자가 감지할 수 있게 제공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이해성

전달된 정보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논리성

사용자가 보기에 정보가 제공되는 순서나 구조가 논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기억성

사용자가 이전에 한 행위를 별도로 기억하지 않아도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가독성

주요 정보는 사용자 눈에 잘 띄어야 하며, 간결해야 한다.

편의성

초보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의 지식을 취득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의미한다.

유연성

다중성

사용자가 한번에 두개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시스템 속성을 의미한다.

대체성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특정 작업을 원할 때 작업을 수행할 방법을 두 가지 이상 제공해 사용자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속성을 의미한다.

시스템주도권

시스템이 상호작용의 모든 주도권을 행사한다.  (ex : 강제 업데이트)

사용자주도권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 속성을 말한다. (ex : /아니오 선택)

통제성

반응성이나 통제요소들이 익숙하고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개인화

개인화 기능을 제공해 나의 활동 내용이나 내가 담았던 서비스 내역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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